티스토리 뷰

이스라엘군은 말이 필요없을 정도로 이미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정예강군이며 수 차례에 걸친 전쟁에서의 다양한 무용담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빛나는 무용담에 가려져 있지만 푸에블로 호 나포 사건에 비견되는 리버티 호 공격 사건, 민간인 탄압 및 전쟁범죄 혐의 같은 어두운 면도 있어서 여러모로 말이 많은 군대이기도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이스라엘의 비밀병기 5가지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르카바 MK4 탱크

★2004년부터 이스라엘군에 배치된 최신형 주력 탱크로 120mm 활강포와 방호력을 강화한 이스라엘제 '트로피'(Trophy) 능동 방호장치 등을 탑재했습니다. 트로피 장치는 날아오는 적의 포탄이나 대전차 미사일을 탐지해 자동으로 요격미사일을 발사해 파괴하는 기능입니다.


★IS는 지난해 이라크 정부군으로부터 미국제 M1 에이브람스 탱크와 야포등을 노획해 주 근거지인 시리아로 옮겨놓았습니다. 이에 따라 유사시 이스라엘의 MK4와 IS의 M1탱크가 격돌을 벌일 가능성이 점쳐지고있습니다. 하지만 지휘통제, 사격, 방호망 등 최신예 기술 총합체인 MK4가 IS의 M1보다 우위를 점할 것이라는게 군사 전문가들의 지배적인 견해입니다.


○스파이크 대전차미사일

★스파이크 대전차미사일은 IS가 보유한 탱크 등 장갑차량에 맞선 가장 강력하고 효과적인 대응체의 하나입니다. 이스라엘의 라파엘 사에서 만든 4세대 대전차 미사일이며 비슷한 성능인 헬파이어보다 값이 싸기 때문에 한국군 등의 틈새시장을 알게 모르게 공략하고 있다가 2013년 한국군이 스파이크 NLOS 59기를 도입하여 실전배치했습니다. 현재는 연평도와 백령도에 신전 배치 중입니다. 탄두는 텐덤 방식의 성형작약탄(Shaped Charge)이며 최대 사거리 25km, 무게 70kg로 차량과 헬기등에서 발사가 가능합니다.


○F-16 수파(Sufa) 전투기

★이스라엘 공군이 보유한 400대의 최신예 전투기 가운데 주력 기종으로 이스라엘이 미제 본체를 토대로 현지 전장 환경에 맞게끔 새로 개량한 것입니다. 스마트 폭탄인 미제 통합직격탄(JDAM)은 물론이고 이스라엘제 팝아이나 델리아 공대지 미사일을 장착해 IS의 장갑차량이나 근거지에대한 타격의 선봉장 역할을 하고있는 전투기입니다.


★이스라엘은 말 그대로 중동 지역에서 가장 막강한 공군력을 가진 국가입니다. 한국과 비교해도 앞서는 것으로 평가되는데, 전투조종사들의 기량이나 실전 경험 역시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습니다. 또한 지원전력이라는 측면에서도 한국이 이스라엘에 크게 뒤지는 측면이 있습니다.


○슈퍼 헤론 무인 정찰기

★슈퍼 헤론 무인 정찰기는 공습을 우려해 수시로 차량으로 이동하는 IS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데 제격인 정찰기입니다. 이스라엘이 자체 개발한 슈퍼 헤론은 3만피트의 상공을 시간당 273km로 이동하면서 적의 움직임을 살필 수 있습니다. IS와 알카에다 등 이슬람 무장세력들은 대체적으로 글로벌 호크, 프레데터등 미제 무인기에는 익숙하지만 슈퍼 헤론은 그렇지 못해 두려움을 갖고 있습니다.


○8200부대

★IS가 가장 두려워하는 이스라엘의 전력은 바로 군사통신정보부대 8200부대입니다. 8200부대는 1952년 창설되었으며 부대명칭은 부대 창설 당시 동구권 출신 유대인 8명과 이라크 출신 유대인 200명으로 구성돼 있다고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이스라엘에서는 만 18세가되면 남녀 모두 3년 및 2년씩 군복무를 하는 징병제 국가로서 해마다 고3 학생들의 졸업 시즌이 되면 8200부대를 두고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8200부대는 이스라엘군의 최고의 엘리트집단으로서 수학, 과학, 공학, 프로그래밍에 능한 이공계 수만 명의 우수한 두뇌 중에 실제 8200부대에 입대하는 인원은 극소수라고 알려져있습니다.


★2010년 미국과 이스라엘이 2011년 이란 핵시설의 핵심인 원심불리기들의 작동을 마비시키는 데 이용한 것으로 알려진 컴퓨터 바이러스 스턱스넷(Stuxnet)도 이 부대의 작품이라는 소문이 파다합니다. 그러기에 IS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들도 이스라엘의 8200부대를 우습게 여기지 못합니다.



중국이 절대 아시아 패권국이 될 수 없는 이유


지구에서 절대 사용되서는 안 될 끔찍한 무기 Top4


외계인과 싸워도 이길만한 6세대전투기





댓글